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지원 채무통합 저신용자 직장인 서비스

정부지원 채무통합 저신용자 직장인 서비스 관련 포스팅.


날씨가 흐려서 바람도 시원하고 뭔가 기분이 좋네요. 맨날 땡볕에서만 일하다가 흐린 날씨에서 일을 하니까 약간 꿉꿉하면서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확실히 몸쓰는 일을 하면 끝나고 샤워 후 찾아오는 뿌듯함이 기분을 좋게 만드는군요.


씻고나와서 냉장고에 채워둔 맥주 한 캔에 회 한 점이 참 행복이죠. 동네에 회를 싸게파는 집이 있어서 퇴근길에 한접시 썰어왔습니다.


나라에서 준 지원금을 드디어 다 썼습니다.


고용안정지원금도 신청을 이번달 초에 했었는데 그거는 아직까지 연락조차 없네요. 정부에서 주는거 하나 받고 계속 버텼는데 이제는 그것도 다 썼고 사무실에서는 당분간 일감이 없다고 쉬고있으라합니다.


조만간 연락을 준다는데 기한없이 일거리가 끊긴거라 다른 일자리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전에 빌릴 수 있으면 더 찾아봐서 돈이라도 좀 빌려놓으려고 하는데 전에 대환자금을 받은게 있어서 잘 될지 모르겠네요.


일단은 예전에 빌렸던 돈 생각이 나서 그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1. 지금 대환서비스가 될까?


친구놈이 지난번에 사준 회모듬인데 여기 참 맛있더군요. 오픈한지 얼마 안된 집이지만 숙성회가 깔끔하게 나와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왜 이리 날음식이 땡기는건지 모르겠네요.


작년 이맘때쯤인가 여기저기서 빌린 돈이 있어서 열심히 벌어가며 갚던 적이 있습니다.


연 20%대가 넘는 조건이어서 갚는게 꽤 오래 걸렸는데 이러다가는 한도끝도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원래 금융쪽으로는 아예 무지했기 때문에 그때부터 계속 검색을 했었습니다.


일하러 나갈때도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보고 퇴근길에도 찾아보고 집에서 쉴때도 대출에 대해서 많이 찾아봤습니다.


처음에는 용어도 어렵고 그래서 잘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계속 읽어보니 그 이후부터는 숫자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대환이라는 말도 알게되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이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바꿔드림론이라고 딱 적당한 상품이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그건 폐지가 되었다고 하네요.


왜 폐지가 되었나봤더니 사무실에서 돈을 빌리러 온 사람들에게 바꿔드림론을 쓰게끔 해줬다고 합니다. 가라로 직장을 만들어주고 사무실에 취업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서 돈을 빌리게 해 준 겁니다.


그 중간에 수수료를 떼먹는 사람들도 있고 워낙 이쪽으로 유입되는 사람들이 결과가 안좋다보니 폐지를 시켜버렸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대환서비스라는게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2. 대안상품은 뭐가 있을까?


저도 여기저기서 돈을 빌려봤고 지금도 상환중이지만 돈은 은행에서 빌리는게 제일입니다. 그건 누구나 다 알고있는 사실이지만 은행에서 안빌려주니 문제죠.


그 다음으로는 2금융권인데 캐피탈과 저축은행을 말합니다.


여기서 빌릴 수 없으면 그 다음으로 대부업체가 있는데 시중은행과 2금융권에서도 정부지원서비스가 있습니다. 은행이나 저축은행 자체적으로 빌려주는 돈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해서 좀 더 싸게 빌릴 수 있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바로 햇살론인데 최근에는 햇살론17이 나와서 두가지 상품으로 갈라지게 되었습니다.


햇살론17는 시중은행에서 심사를 받고 실행까지 한번에 진행되는 것이며 바꿔드림론이 없어지고나서 그 대안으로 나온 상품입니다.


일반보증 700만원, 특례보증 최대 1400만원까지 빌릴 수 있고 연 17.9%로 진행이 되며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에 매년 금리인하를 해줍니다.


급하게 나온거라 조건이 그닥 좋진 않으며 1400만원까지 빌리려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특례보증 심사를 받아야하므로 그리 추천해드리고 있진 않습니다.




3. 햇살론의 조건은?


햇살론17는 조건이 안좋지만 예전부터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햇살론은 조건이 굉장히 좋습니다. 지금도 그 조건은 똑같은데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 가능
  •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고 신용 6등급 이하인 분 가능
  • 꾸준한 소득이 있어야 신청 가능 (최소 월 60만원)
  • 최대 1500만원까지 신청 가능
  • 금리 연 10.5%이내에서 진행 (보통 7~8%정도 수준)
  • 기간은 3~5년 이내

신청은 상호금융권과 저축은행에서 할 수 있으며 저축은행이 심사도 수월한 편이고 조건도 괜찮아서 요즘에는 그쪽으로 진행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저축은행의 좋은점은 바로 온라인을 통해 저신용자 정부지원 채무통합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4.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기


굳이 지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 안내센터를 통해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신청할 수 있는지 자격도 확인해야하고 준비해야 할 서류목록이나 진행과정에 대해서 들어야하니까요.


아직까지 대환서비스가 살아있는 경우도 있고 개개인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단은 상담을 신청해보는게 좋습니다.


서민들을 위해서 운영되는 상품은 국내에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기금이 고갈되면 언제든지 중단이 될 수 있는일이고 금융권에서도 크게 돈되는 일이 아니라서 언제 폐지가 될지도 모르는 일이죠.


그러므로 자격이 된다면 조건이 더 안좋게 바뀌기 전에 미리 신청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햇살론 무료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