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150만원 코로나 지원금

소상공인 150만원 코로나 지원금 받은 후기


매출은 떨어지고 들어오는 돈은 없고 통장 잔고는 진짜 바닥을 보이는 상황이니 너무 급해서 이것저것 뭐든 다 알아봤었습니다.


당장 단기알바라도 알아보려고 알바몬 같은 사이트에도 들어가고 했었구요.


지원금이 나온다고 하던데 또 나오는건 없는지 아니면 개인사업자로 대출이라도 받으려고 했던 시기였습니다.


근데 특고랑 영세자영업자들에게 고용안정지원금을 주는게 있다고 하더군요.


그게 5월달이었고 한달을 기다려서 6월초가 되자마자 바로 신청을 넣었습니다.


6월에 넣고 말일이 가까이 되도 연락이 없길래 이거 탈락한건가 했다가 7월 14일이 되는날 지급결정이 났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7일 이내에 입금예정이라고 하더니 이틀이 지난 16일에 바로 입금이 완료되었습니다.


1. 간단하게 자격을 적어보자면

지금은 이미 접수기간이 끝났고 많은 분들이 다 입금을 받았을 겁니다.


제 주변에 신청했던 분들 모두 입금을 받았다고 하며 원래는 100만원이 들어오고 그 뒤에 50만원이 들어온다고 하던데 날짜가 미뤄져서 그런가 한번에 두달치가 다 입금이 되었습니다.


이를 신청하려면 가구소득 중위 100~150%이하이고 연소득이 5~7천만원 이하여야하며 소득이나 매출 감소율이 20~50%여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소득구간에 따라서 감소율도 달라지는데 소득은 작년과 올해를 비교해서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다행히 소득이 많았다가 올해 들어오면서 확 소득이 꺾여버려서 자격이 되었구요.


무급휴직자도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다들 받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2. 받은 지원금 중 가장 큰 금액

그 전까지는 지자체에서 10만원인가 그렇게 나오고 정부에서도 10만원이었는지 20만원이었는지 그 정도로 나오니까 받자마자 일주일 안에 다 소진이 되었습니다.


카드를 긁으면 알아서 빠져나가게끔 신청했었는데 금방 소진되더군요.


대부분 식비로 나갔는데 이번에 150만원을 받은건 여기저기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재료비로도 구입하고 식비로도 쓰고 자금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되고 아예 현금으로 들어오니 부모님 용돈을 드릴수도 있고 좋더군요.


아직 못받은 분들은 이번달까지 대부분 지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처리할 방침이라고 하니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3. 받고나서도 부족한 경우에는

소상공인 150만원 코로나 지원금이 큰 금액이긴 하지만 워낙에 돈 나갈 곳이 많아서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저희도 장사가 안되서 임대료 때문에 걱정인데 그런 분들은 시중은행에서 소상공인대출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현재 2차 소상공인대출을 시중은행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1차보다는 금리가 높지만 그래도 최근 우리은행에선 금리를 연 2.73%까지 내려서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대 1천만원까지 빌릴 수 있으니 신용등급이 높은 분들은 은행에서 빌리는게 유리할 겁니다.


4. 시중은행에서 불가능한 경우

신용이나 소득문제, 직종 등등으로 인해 은행에서 거절을 당했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지원자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대 1500만원까지 생활자금으로 받을 수 있는 햇살론으로 신청하는 것인데 기간도 3년이나 5년으로 길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서 할 수 있으며 무료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안내센터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