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월악산 악어봉 등산코스 및 왕복 시간 안내입니다.
지난달에 악어봉 탐방로가 전면 개방이 되면서 SNS와 다양한 커뮤니티에 정상의 모습을 찍은 사진들이 많이 공유되고 있는 중입니다.
저희도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악어봉 사진을 보고 여기는 꼭 가야겠다 생각했었는데 말 나온 김에 하루 째고 바로 충주로 내려갔습니다.
충주까지는 편도로 1시간 30분정도 걸렸는데 악어봉을 올라가려면 우선 악어봉 주차장을 찍고 가셔야합니다.
악어봉 주차장은 게으른악어를 찍고 가시면 되며 게으른악어 카페의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차를 세우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게으른악어 카페 주차장에 가면 육교가 있는데 그쪽으로 올라가는 게 바로 유일한 등산루트입니다.
충주 월악산 악어봉 등산코스 같은 경우는 여러개의 코스가 있는 게 아니라 단일 코스여서 게으른악어 카페 주차장에 있는 육교에서부터 시작해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40~50분 정도이고 많이 쉬었다가 올라가시면 5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빠른 분들은 올라가는데 30분 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
내려가는데엔 대략 30~35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되는데 왕복으로 계산하면 정상에서 구경하는 시간도 있고 하니 대략 1시간 30분 정도 잡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올라가는데 대략 40분 정도 걸렸고 내려가는데에 25분 정도 걸렸습니다.
거리는 0.9km로 나름 힘든 구간이 있기 때문에 빈 손으로 오시지 마시고 등산화를 착용하신 후 물이나 음료를 챙겨서 오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급경사 구간이 있어서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충주 월악산 악어봉 등산코스
육교를 건너 초반에는 데크 길이 나옵니다.
나무계단을 계속 올라가야하는 구간으로 데크 계단이 끝나면 이후 흙길이 나오고 비가 온 뒤에는 흙길이 미끄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중간중간 가파른 경사가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신발 등산용으로 챙기시거나 안 미끄러운 신발을 착용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특히나 비가 온 다음날은 흙길이 굉장히 미끄럽기 때문에 다치는 분들도 있습니다.
신발이 흙에 더럽혀질 수 있으니 깨끗한 신발은 신고 가지 마시고 최대한 안전하면서 편한 걸로 신고가시기 바랍니다.
흰 신발을 신고 흙을 안 묻히려고 조심조심 올라가는 분들도 있던데 어차피 중간을 넘어가면 힘들어서 흙이 달라붙건 말건 신경도 안 쓰게 될 겁니다.
2/3정도 이상 올라가면 다시 데크 계단이 나오며 후반부의 데크 계단을 올라가면 가파른 경사 구간이 나오고 이를 다 오르면 드디어 악어봉 정상이 나옵니다.
정상에는 전망대가 있어서 사진도 찍고 잠시 앉아서 쉴 수 있는 구간이 나오니 경치 구경도 하시고 사진도 많이 찍어가시면 됩니다.
저희는 9월 말에 갔었는데 9월임에도 날씨가 너무 더워서 진짜 힘들었습니다.
왕복 1시간 30분이라길래 가볍게 생각하고 올랐다가 날씨도 덥고 경사도 가파라서 생각보다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나마 물을 챙겨가서 다행이었지 물도 없었으면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게으른악어 카페 캠핑라면
악어봉 등산을 마치고 내려와 게으른악어 카페에서 커피를 한 잔 했는데 게으른악어 카페에는 셀프라면도 있어서 간단히 라면 한 끼 먹고 가는 분들이 은근 많았습니다.
캠핑라면은 가격이 6천원으로 버너랑 냄비를 대여해주는데 단무지나 김치는 따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계란은 1개에 700원이었고 단무지는 1,000원이었는데 김치가 3,000원이어서 김치를 먹기엔 약간 부담이 있는 가격이었습니다.
라면은 충주호를 바라보며 야외 테이블에서 드실 수 있고 카페 내에서 라면 취식은 안 됩니다.
올라가는 게 힘드니 카페에서 라면을 한그릇씩 드시고 올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아, 그리고 악어봉 정상이나 올라가는 길에는 따로 화장실이 없으니 미리 카페 화장실을 들렀다가 올라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주 악어봉 근처 맛집
등산을 마치고 내려오면 이제 식사를 하셔야하는데 충주에는 막국수에 메밀치킨도 유명하고 충주자유시장이나 무학시장이 있어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간집에 나온 송어회도 좋고 면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전얼큰한칼국수도 맛있습니다.
저희는 일단 충주 무학시장에 가서 만두를 먹었는데 무학시장에 가면 순대국이랑 만두 거리가 있고 굉장히 많은 식당들이 모여서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만두거리에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만두집도 있지만 다른 만두집들도 다 기본 이상으로 맛있고 저렴하기 때문에 가서 한접시 드시거나 아니면 포장해서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희는 잠시 앉아서 만두를 3인분 먹고 나왔는데 피도 얇고 김치만두는 매콤하면서 고기만두는 담백하고 너무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무학시장에서 파는 순대국은 시래기가 들어간 시래기순대국이 유명한데 국물이 깔끔하니 다들 극찬하는 곳입니다.
만두랑 순대국 좋아하는 분들은 무학시장 꼭 들러보시기 바라며 무학시장에 있는 할매김밥도 굉장히 매력적인 곳이니 김밥까지 같이 사드시고 나오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충주에서는 일번지순대국이나 2호식당도 유명합니다.
막국수에 치킨을 같이 먹을 수 있는 조합은 중앙탑막국수로 가시면 드실 수 있는데 바삭하게 갓 튀겨져나온 치킨에 막국수를 같이 먹을 수 있는 조합이라 상당히 신선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충주까지 가서 무슨 치킨을 먹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막국수랑 같이 먹는 갓 튀긴 치킨은 그 어디에서도 먹기 힘든 충주에서만 먹을 수 있는 조합이라 생각합니다.
치킨 반마리도 주문이 가능하니 둘이서 가신다면 막국수 곱배기를 시켜놓고 치킨 반마리를 시켜서 같이 드셔도 가성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식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담뜰한식뷔페도 추천해드리는데 다담뜰한식뷔페는 1인 1만1천원으로 저렴한 한식뷔페이며 다양한 한식요리를 이것저것 맛보실 수 있어서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지역에 나와서도 무조건 식사는 한식으로 해야한다는 분들이 있다면 저렴하고 푸짐한 한식뷔페에서 맛있는 음식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다담뜰한식뷔페의 경우 갓 튀겨나온 치킨이 맛있어서 그걸 드시러 가는 분들도 많은데 치킨만 많이 드시고 나와도 충분히 본전은 뽑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충주 월악산 악어봉 등산코스 및 왕복 시간과 근처 맛집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를 해봤는데 충주에 놀러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