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창업자금대출 지원정책 서민 안내

서민들을 위한 청년창업자금대출 지원정책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코로나로 인해서 수많은 예비창업자들의 심리가 위축된 시기입니다. 바이러스가 끝나고 나서 시작하자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반대로 지금이 기회라는 생각으로 뛰어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 사업도 그렇고 배달관련 사업도 지금 상황에서는 기회인 것입니다.


사업을 본인이 가진 돈을 다 투자해서 하는 분들이 많지만 솔직히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 오늘은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청년전용창업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1. K스타트업에서 제공하는 창업지원사업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층의 창업을 촉진하거나 일자리를 창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은 만 39세 이하의 대표이며 사업 개시일로부터 3년 미만인 중소기업이나 창업을 준비중인 분이면 됩니다.


창업성공패키지지원의 경우에는 7년 미만인 창업 및 예비창업자여야하며 최종 융자시점에는 사업자등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문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로 하시면 되며 한도는 기업당 1억원 이내로 나옵니다.


2. 청년창업사관학교


중진공의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창업 후 3년 미만의 기업 대표자나 기술경력보유자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고 창업공간을 제공해주거나 기술지원, 연계지원, 글로벌지원까지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신청이 아닌 입교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먼저 신청을 하고 서류심사와 심층심사, 최종선발과정을 거쳐서 협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사업비는 정부지원금과 자부담금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사업비구성에 맞게 자유롭게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자부담금은 현금이나 현물로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좀 애매했습니다.


3. 각 지역별 맞춤 청년창업자금대출


각 시도별로 지원되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농업이 우선시되는 지역에서는 농업관련 지원사업이 많이 있을거고 제가 거주하고있는 남양주시에서는 1400만원의 창업지원을 해주는 기업가육성사업이 있었습니다.


남양주시청 홈페이지에 공고가 올라왔었고 일자리정책과로 제출했었는데 아쉽게도 탈락했었습니다.


사업홍보비와 창업컨설팅비용, 재료비 등등을 지원해준다고 했었는데 만 39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했었고 이런 비슷한 사업들은 그때그때 공고로 올라옵니다.


경기도에서 하는게 있고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있으니 시청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고를 확인하시거나 공식블로그들을 이웃추가 해놓고 꾸준히 올라오는 내용을 검토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여러 업체들이 경쟁하는 방식이라 솔직히 지원금을 받는건 쉬운게 아닙니다.


따라서 사업자금이 필요한 분들이나 현금을 필요로하는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지원대출을 통해서 도움을 받는게 좋습니다.


서민지원자금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햇살론이며 이는 온라인으로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자격이 되는지 얼마가 나오는지를 모바일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민지원 햇살론 온라인 무료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