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be interested in...

오래된 구형 아이맥의 성능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아이맥 SSD 설치) 본문

about Apple

오래된 구형 아이맥의 성능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아이맥 SSD 설치)

아이몬 2014.06.30 16:40

안녕하세요. 아이몬입니다.
회사에서 잘 사용하던 2009년 Mid모델 (아이맥 27인치)가 오래된 수명으로 인해 점점 성능저하가 옵니다.
아직 현역으로 충분히 사용할수 있을탠데, HDD가 맛이 가기 시작해서, 이참에 SSD를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아이맥+SSD 장착후기를 시작합니다!

개발자용으로 지급되었던 2009년도 27인치 아이맥을 가지고 있다.
회사내에서 맥과 관련된 일은 내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올 개발자를 위해 아이맥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1. 장비 노후화로 인해 퍼포먼스가 상당히 떨어진다.
2. 기본 장착되어있던 1TB HDD의 이상이 발견되었다. (OS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상황)
3. 판매를 하고 재구매를 하려니, 현재의 가치가 너무 내려가있다.

원래 개발회사에서 개발장비 구입은 너무나 당연한거겠지만, 아직 현역으로 뛰어도 충분할만큼의 CPU와 RAM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헐값에 내보내기엔 아까워서 SSD를 장착하기로 했다.


구입한 SSD는 이번에 새로나온(?) 삼성의 840 EVO 모델이다. 
다른 조금 더 저렴한 모델들도 있었지만, 아이맥 특성상 손쉽게 하드교체를 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믿고쓰는 삼성제품으로 선택했다.



구성품은 위와 같다.
전혀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드라이버 CD와 SSD본체 / 워런티안내 / 메뉴얼 그리고 2장의 스티커가 들어있다. 삼성SSD의 경우, 국내 판매제품에 한해서 3년 워런티가 들어가기 때문에, 정식발매 국내판매제품을 구입하는게 이롭다.

제품명 끝에 KR이 들어가있다면, 국내판매용으로 나온 제품이다.


SSD의 외형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기본 2.5인치형의 작고 슬림함을 가지고 있다.


SSD 장착은 사무실 소재지 근처의 사설업체를 이용했다.
맥북계열의 경우, 하단을 손쉽게 열 수 있기 때문에 직접 DIY하는 편이지만, 아이맥의 경우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이 있기에, 그냥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가에게 위탁했다. 

비용이 큰 편은 아니므로 (약 8만원) 손재주가 없는 사람의 경우 사설업체에 맞기는게 마음 편하다.  물론 아이맥의 부피와 무게때문에 들고가기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업그레이드 후의 아이맥 상황이다.  어짜피 워런티기간이 끝난 기계라서 일련번호를 가리진 않았다.  이 워런티와 사설업체 이용은 또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워런티가 끝나지 않은 제품의 경우 어지간하면 사설업체의 이용을 권하지 않는다.


27인치의 대형 모니터에 2560x1440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패널 또한, 저가의 패널이 아니라 고급 패널이 사용되기 때문에 화면을 보는 시각적 만족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다.  위와 비슷한 사양의 아이맥을 중고로 팔 경우, 65~75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던데, 사실 이 돈이면 이정도 품질의 모니터밖에 못사는 꼴이다. 

한마디로, 가치평가가 너무 낮아서, 팔기보다는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일듯 싶다.  물론 SSD장착으로 인해 기존 성능보다 훨씬 높아질 수 있기에 가능하다.


기존의 HDD를 탈거하고 SuperDrive는 남겨두었다. 외장ODD의 경우 거의 사용할일이 없지만, 그래도 원래 가지고 있던 기능이니 살려두기로 했다.  보통 메인HDD는 유지한채 외장ODD를 탈거하고 그 자리에 SSD를 장착하는 방법이 보편적이긴 하지만, 메인HDD의 상태가 메롱인 관계로 메인HDD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인텔 코어2듀오의 CPU지만, 10기가의 메모리와 250G의 SSD로 인해 체감성능은 아주 크게 좋아졌다.  보통 개발의 경우 빌드하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저장매체에 의지하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무리없이 업무에 투입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WRITE와 READ의 속도를 체크해보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830 256G보다는 못미치는 수치로 나왔지만, 이정도 속도라면 체감은 매우 클거라 생각된다. 

기존 맥북프로+830SSD 설치관련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

2012/07/26 - [about Apple] - MacBook Pro 15인치 하드교체 (SSD교체방법) - 삼성 830 256G

물론 금액차이가 기본 2배이상이 났었고, 현재도 840 프로의 경우 상당히 높은 포지션의 금액대를 현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정도 성능차이는 감안해도 된다고 생각된다.  어쨌든, 오래되고 노후화된 아이맥에게 SSD를 달아줌으로 새생명을 불어넣어자는 목적은 달성한 듯 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