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be interested in...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7 본문

about DEV/just follow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7

아이몬 2013.08.16 14:51

지난 강좌는 SQLite에 대한 정말 간략한 소개와, SQLite를 사용하기 위한 Framework 추가하는 부분까지 진행을 했다. 오늘은 기존의 AddreeBook Project에 sqlite관련 프레임워크를 추가하고 그룹추가에 대해서 진행해본다. 지난 강좌들은 아래 URL링크를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다.

2012/12/11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1

2012/12/19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2

2012/12/21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3

2012/12/30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4

2013/02/11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5

2013/08/15 - [about DEV/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6


- 추가한 프레임워크를 일단 정리해두고...


정리라는게 뭐 별게 있는 것이 아니다. 프로젝트 폴더내에서 보기좋게 가지런히 정리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일단 지난번처럼 프레임워크를 추가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위치에 해당 프레임워크가 위치해있을 것이다.


덩그러니 저 위치에 있으니 좋지않다. 추가한 프로젝트를 클릭한 후 드레그한다.
그리고, 아래에 위치한 Frameworks 폴더로 드랍하자.


자 그럼 Frameworks폴더안에 쏙 들어간 추가한 프레임워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면서 급한데로 프레임워크 등을 마구 때려넣는 경우가 왕왕 있었는데.. 아주 나중에 프로젝트가 막바지에 다다랐을때, 가독성문제가 정말...  물론 프레임워크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클래스들을 정리하지않고 Add시켰을 경우엔, 필요한 클래스찾느라 시간보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니, 파일 하나하나 추가할때마다 열과 성을 다해 정리정돈하는 습관은 아주 좋은 습관이다. 너님들 군대에 있을때를 기억해봐!


- AddGroupViewController의 UI배치를 조금 수정해볼까? 


사실 강좌를 연재하기 시작한게 2013년 초였는데, 지금이 벌써 여름이 다 가는 끝자락에 있다. 그런데 다시 연재를 진행하다보니, 기존에 UI배치가 마음에 안든다.  조금만 수정해보자.  화려한 그래픽 등이 들어가진 않겠지만, 약간의 노고로도 충분히 사용할만한 UI가 될 것이다.


기존의 UI배치가 이렇다.  여기서 중요한건 사실 Name과 Memo, 그리고 Group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될 것이다. 그래서 조금 수정을 해보기로 했다.  지난 강의에서 UI배치를 하는 방법은 이미 진행했기 때문에, 결과만 확인해보자.


이렇게 바뀌었다. 여기서 물론 조금씩 더 수정해나갈 생각이다.  지금만 봐서는 직관적이지 못하다. 왜그러냐면, 어떤게 Group의 Title이고 어떤게 Tag인지 사용자는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UI객체의 속성값 변경을 이용해서 조금이나마 더 직관적인 UI로 바꿔보도록 하자.

일단, 가장 위에 위치한 UITextField를 클릭한다. 그러면, 우측에 해당 객체의 속성값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Tab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탭 부분에서, 4번째 탭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Placeholder 라는 속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laceholder란 TextField의 빈 공백에 글자가 박혀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Web UI에서도 왕왕쓰이는 방식인데, iOS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그룹명을 입력하세요" 라고 타이핑해보자.


그럼 위와 같이 텍스트 필드내에 은은한 회색으로 작성한 글자가 출력됨을 알 수 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시뮬레이터에서 실행시켜보는 것도 좋다. 마찬가지로 다음 UITextField에서는 "태그를 입력하세요" 라고 쓰자.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UIButton의 속성도 바꿔보자.  UIButton을 클릭한 후, 속성 4번째 탭에서 Title의 내용을 변경한다.  알아보기 쉽게, "그룹이미지선택" 이라는 글자를 입력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자 이제 맨 아래 있는 UITextView (Memo란)을 변경해보자. UITextView는 Placehold라는 속성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UITextView를 상속받아서 커스텀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이나 카테고리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겠지만, 아직까지 이런 방식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AddGroupViewController 클래스 내에서 수동으로 컨트롤 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것이다.

어쨌든, 맨 아래에 위치한 UITextView를 클릭한 후, 속성값을 변경해보자.
현재는 Lorem ipsum 블라블라~ 라고 글자들이 써져있는데, 이부분을 삭제하고, "메모할 내용을 입력하세요" 라는 글자를 입력한다.


위 스크린샷처럼 글자가 막 입력되어있다. 수정하자.


이처럼 바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일단, iOS 시뮬레이터로 확인해보도록 한다. Command+R (Run) 단축키를 이용해서 지금까지 작업한 결과물을 시뮬레이터에서 실행해보도록 한다.


올레~ 일단은 원하는 UI대로 변경이 완료됨을 확인할 수 있다. 자 이제 실제 기능구현을 해야하는데... 그건 다음강좌로! 오늘할일은 내일로 미루는 훌륭한 블로거니깐.. 

어제에 이어, 오늘은 기존에 만들었던 UI를 조금 변경하는 부분까지 진행했습니다.  다음 강좌는 정말! 기능구현에 대해서 연재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강좌 한개가 너무 길어지면 자칫 따라오기에 지루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세분화해서 나누는 것이니 조금만 기달기달려 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